[호치민 여행] 호치민 가볼만한곳, 호치민 통일궁-호치민 통일궁 가야할까요?(Feat.입장료, 관람 시간, 오디오투어, 카페)

포스팅 소개!

안녕하세요. 우기자(Woopress)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호치민 여행] 호치민 가볼만한곳, 호치민 통일궁-호치민 통일궁 가야할까요?(Feat.입장료, 관람 시간, 오디오투어, 카페!)’입니다. 호치민 관광명소 중 역사가 살아있는 관광지 중 대표적인 장소가 ‘호치민 통일궁’입니다.

호치민 통일궁은 베트남이 남과 북으로 나눠져 있던 냉전 시기에 자유민주주의 체계의 ‘사이공(남베트남)의 대통령궁’입니다. 베트남의 남북전쟁이 종식되면서, 현재는 ‘통일궁’이라 불리며 근대 역사를 느껴볼 수 있는 살아있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유사한 ‘이념으로 인한 분단과 통일을 느낄 수 있는 ‘베트남의 통일에 대한 시간 여행’을 떠나보는 장소로 ‘호치민 통일궁’을 방문한 후기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치민 통일궁 꼭 가야 할까??

모든 여행을 준비하면서, 반드시 알아봐야 하는 것이 ‘여행 중 가볼만한 곳(명소) 찾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호치민 통일궁은 ‘네이버 추천-호치민 가볼만한 곳 3위!!’에 위치한 호치민 가볼만한 곳(명소)입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호치민 가볼만한 곳 3위 – 통일궁!!>

3위 정도에 위치한 명소는 우선 방문해 보는 것이 사람 심리이겠지만, 호치민 통일궁 정말 꼭 가야할까요?? 제 생각은 ‘호치민 통일궁은 꼭 가야한다!!’ 입니다. 그 이유는 역사가 살아있는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나라를 여행하던, 그 나라의 자연과 역사·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이야말로 진정한 꼭 가볼만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호치민 역사 투어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호치민 역사 투어!-KLOOK

호치민 통일궁 위치 정보와 운영 시간!

1) 호치민 통일궁 위치!

호치민 통일궁이 있는 위치는 관광지가 몰려있는 ‘호치민 1군’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많은 관광객들이 호치민 1군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에 ‘호치민 통일궁’ 도 포함된다는 생각 마저 듭니다.

2) 호치민 통일궁 운영 시간!

호치민 통일궁의 운영 시간은 생각과는 다른 반전이 있습니다! 통일궁의 운영 시간은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입니다. 생각보다 일찍 입장이 제한된다는 점이 가장 큰 주의 사항입니다. 통일궁 방문을 계획한다면, 늦어도 1시가 마지노선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ㅎㅎ

주의할 점! 통일궁은 오후 3시 30분에 닫습니다!!!

호치민 통일궁, 역사 간략히 둘러보자!

1) 노르돔 궁전

호치민 통일궁은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시대였던 19세기 건설된 건축물입니다. 프랑스에 의해 1868년 착공하여, 1873년에 준공한 건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1945년까지 프랑스 총독이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2) 베트남 공화국

프랑스가 철수하며, 베트남 공화국이 성립한 후 ‘통일궁’으로 개명하였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전투기의 폭격을 받았다고 하는데, 호치민 통일궁을 방문하면, 전투기를 조종한 장교의 사진과 역사적 사실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남베트남 대통령궁

남베트남에서 현대건축으로 재건하여, 베트남 전쟁 종결 전까지 베트남 공화국 대통령궁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대통령의 회의 장소와 연회 장소. 지하 벙커까지 모두 갖춘 대통령궁입니다.

4) 박물관

베트남 남북전쟁 이후 호치민 통일궁은 패망한 ‘남베트남 대통령궁’이며, 냉전 시대의 살아있는 역사 장소로 당시 그대로 보존하며 사실상 ‘박물관’으로 변화된 모습입니다. 당연히~ 입장료도 있습니다!

호치민 통일궁 전경
<통일궁 포토스팟! – 통일궁 앞 잔디와 분수>

통일궁 입장권 구매!

현재 호치민 통일궁은 과거 남베트남의 대통령궁이자 통일의 상징으로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통령궁 아름다운 배경으로 웨딩촬영을 하거나 사진을 찍으러 방문하는 현지인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역사적 장소를 가꾸기 위해서 인지 입장료가 있습니다.

티켓 구매는 현장에서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예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통일궁을 바라보고 좌측에 있는 경비소같은 느낌의 건물이 티켓판매소입니다. 티켓을 구매하지 않으면, 통일궁은 입장할 수 없으니, 티켓 없이 통일궁까지 걸어가도 다시 다시 돌아와야 할 수 있습니다. 통일궁 도착과 동시에, 티켓을 구매하세요.

티켓 판매소는 아주 쾌적합니다. 깔끔한 인테리어에, 영어도 함께 있는 안내 문구로 티켓을 구매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2층에 있는 벽화에 베트남 국기와 통일궁 그리고 탱크가 그려져 있습니다. (탱크가 그려져 있는 이유는 잠시 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일궁의 입장료는 크게 5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처음에 길게 적혀있는 입장권을 보고 살짝 혼란이 올 수 있지만, 읽어보면 간단한 사항입니다. ‘1번 통일궁과 전시관을 입장할 수 있는 전체 입장권’과 ‘2번 통일궁만 입장하는 입장권’ 중 1가지는 필수로 구입을 하여야합니다.

그 외 부가서비스는 선택사항입니다. 부가서비스는 ‘3번 가이드투어’ ‘4번 오디오투어’ ‘5번 전기차투어’가 있습니다. 생동감있는 구전 설명을 원하는 분은 ‘3번 가이드 투어’를 선택하셔도 좋고, 장소별 기본적인 사항의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4번 오디오투어’로도 충분하실 듯 합니다.

5번 전기차 투어는 통일궁 외부를 돌아다니는 전기차를 이용하는 서비스인데, 너무 더운 날씨가 아니라면, 크게 유용하진 않을 듯합니다 ㅎㅎ(여기는 통일궁 내부를 돌아 다녀야 하기 때문이죠…)

  • (입장권) 전체 입장권: 어른 65,000동 / 아이 15,000동
  • (입장권) 통일궁만 입장: 어른 40,000동 / 아이 10,000동
  • (부가서비스) 가이드 투어: 350,000동
  • (부가서비스) 오디오 투어: 90,000동
  • (부가서비스) 전기차 투어: 15,000동

내가 선택한 티켓은 ‘전체 입장권+오디오투어!’

저는 전체 입장권과 오디오투어를 선택했습니다. 오디오투어는 한국어가 지원됩니다. 오디오투어는 역시 그냥 구경하는 것 보다는 설명을 조금이라도 들어보겠다는 의지로 선택하였습니다. 날씨가 흐린 관계로 전기차 따위는 타지 않습니다!! 저는 통일궁 정원을 걷는 것이 더 좋다는 판단입니다!

통일궁을 향해 걸어가 봅니다! 갑자기 튀어나온 탱크 2대입니다. 티켓 판매소 벽화에서도 등장했던 탱크를 통일궁 앞에서도 발겯하였습니다. 무슨 이유인가 찾아보았더니, 베트남 남북전쟁 때 통일궁을 진입했던 실제 탱크라고 하네요.

통일궁에 진격 중인 탱크(1975년)

오래되지 않은 역사이다 보니, 관련 사진들도 인터넷에서 쉽게 확인이 됩니다. 사이공(남베트남)과의 전쟁을 끝마친 결정적인 순간으로 베트남 사람들에게 통일궁에 진격한 탱크는 어떤 의미일지 생각도 들면서, 저도 탱크 구경을 잠시 해봅니다.(근데… 내가 탱크 이걸 왜 보고 있는 거지????)

재미있는 점은 <통일궁에 진격 중인 탱크 사진>과 <현재 통일궁 사진>이 너무 똑같다는 것입니다. 1975년에 사용한 휀스 디자인 그대로 현재까지도 유지관리가 잘 되고있는 통일궁입니다. 전쟁이 끝난 게 그리 오래된 역사가 아니라는 점에서 전쟁의 위험성에 대하여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는 하루입니다.

통일궁 입장 전, 오디오투어 장비 받기!

오디오투어를 구매하신 분은 통일궁 입장하기 전, 우측에 있는 작은 부스에서 오디오 기계를 대여 받아야 합니다. 매표소에서 받아온 오디오투어 티켓을 제출하면, 오디오를 대여해주는 구조입니다.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해드셋과 투박한 MP3를 제공해줍니다.

오디오 투어는 각 장소 별로 표시되어있는 번호를 기계에 입력하고 실행을 누르면, 한국어 설명이 시작됩니다. 참고로 오디오 대여 시, 리플렛도 함께 제공되는데, 리플렛에는 오디오가 제공되는 위치가 표기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통일궁을 구경하며 설명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번호를 누르고 실행을 누르세요~

주의할 점은 오디오 투어 티켓을 제출하여도, 오디오 장비를 바로 빌려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제가 가장 당황했던 순간이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오디오 기계 분실 방지를 위해 담보를 받습니다…… 담보는 현금 500,000동 또는 여권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오전 일정인 사장에서, 현금을 탈탈 쓰고 통일궁에 도착하였기 때문에, 하필 500,000동 현금이 없었습니다.. 하는 수 없이 여권을 담보로 맡기게 되었는데, 여권 정보 누출이나 여권 분실이 어찌나 불안하던지, 통일궁을 구경하는 내내 마음 한편에 불안감이 함께 하였습니다….ㅠ 오디오 투어를 위해 통일궁을 방문할 때는 현금 500,000동을 꼭 준비하시길 추천합니다!!

본격적으로 통일궁 둘러보자!

티켓 구입과 오디오장비 대여까지 모두 완료하였다면, 이젠 본격적으로 통일궁을 둘러볼 시간입니다!! 통일궁을 구경하는 시간은 넉넉히 2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전시관까지 합하면 총 2시간 30분 소요)

호치민 통일궁 정원

우선 통일궁에 들어가기 전, 통일궁 입구에서 뒤돌아보세요! (입장 전, 통일궁 정원 한번 보고 가실게요~) 실제로 보면, 속이 뻥~ 뚫리는 전경입니다. 왜 이곳에 와서 웨딩촬영까지 하는지 이해가 되는 순간입니다!

통일궁은 총 6가지 구간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1층부터 4층까지 있는 집무실과 회의실 그리고 여가시설이 있습니다. 1970년대 당시 사이공의 화려함과 사치를 둘러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와 반면에, 지하에 있는 벙커는 사이공의 마지막 순간을 보냈을 호치민 대통령의 벙커 생활도 느껴볼 수 있습니다.

<각종 회의실>

이곳에는 회의장이 다양하게 여러 장소가 있습니다. 오디오 투어로 설명을 들었지만.. 자세한 사항은 기억에서 삭제되었습니다 ㅎㅎ 바닥도 전부다 카펫으로 깔려있어서,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회의장 입장은 불가하다는 점이지만, 회의장 바깥에서 구경해도 충분히 구경할 수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벽화>

추가로 구경할 요소는 벽에 걸려있는 각종 그림들입니다. 그림의 정확한 뜻은 잘 모르겠지만, 그림만 보고 감으로 느껴보았습니다 ㅎㅎ

<응접실 및 숙소>

귀빈들이 방문할 때 머물렀던 숙소라고 하네요. 건물 중앙에는 정원이 있고 벽에는 타국으로부터 선물 받은 듯한 장식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가 시설>

‘원래 대통령궁에는 이런 오락 시설도 있는건가?’ 신기하게 바라보았던 장소들입니다. 영화 관람을 할 수 있게 당시 최고의 영사기를 설치하였다고 합니다. 영화 관람까지 이해하겠는데, 마작은 왜 있는지 정말 이해가 안 갔어요… 아무튼 마작도 할 수 있습니다 ㅎㅎ

건전한 여가인 당구와 피아노도 있습니다~ 당구를 치며 바라볼 수 있는 뷰가 끝내줍니다~ 이곳에서 여가를 즐기며, 바깥 풍경만 바라보아도 스트레스가 풀릴 것 같은 느낌입니다.

<통일궁 여가시설에서 보이는 바깥 풍경>

<핼기장>

여가 시설 근처에는 핼기장도 있습니다. 붉은 색 원은 과거 통일궁이 대통령궁으로 사용하던 시절 폭격을 당했던 장소를 표기하였다고 합니다.(어떤 경우에도 전쟁은 다시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군요..)

<벙커>

전쟁 중인 느낌을 바로 받을 수 있는 베트남 지도와 군인 숫자 표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베트남전쟁에 참여하였던 만큼 감회가 남다릅니다.

벙커에는 각종 통신 장비를 비롯하여, 대통령이 머무를 수 있는 작은 숙소까지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자주 보았던 첩보 활동을 하는 무서운 느낌이 들어서 빨리 벙커를 빠져나왔습니다.

벙커를 나오자마자 바로 전시되어 있는 실제 대통령이 애용했던 자동차입니다. 저 때도 자동차는 역시 벤츠인가 봅니다.(일전에 하노이에 호치민생가에서는 고무타이어를 재활용하여 신발도 신고 검소하였는데.. 사이공도 좋은 대통령을 만났더라면, 현재 공산주의가 아니었을 수 있었겠다는 아쉬움도 남네요.)

통일궁 주변 전시관 둘러보기!

<통일궁 정원 산책하기>

저는 전체 입장권을 구매하였기 때문에 통일궁 관람을 마치고 나서 주변을 더 돌아보았습니다. 통일궁 주변은 정원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중간중간 쉬어갈 수 있도록 정원과 잘 어울리는 카페도 있습니다. 박물관은 은근히 엄청 많은 걸음이 필요한 강도 높은 관광인 만큼 잠시 쉬며, 정원을 즐기며 힐링해보세요~

<전시관 관람>

전시관에 도착하였습니다!! 베트남의 과거 사진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만… 이미 통일궁에서 많은 체력을 소모한 저에게는 크게 와 닿지는 않는 전시였습니다.

여러 여행자와 함께 반나절투어 호치민 통일궁을 둘러보고 싶은 분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 해 보세요~

호치민 역사 투어!-KLOOK

통일궁 관람, 커피 수혈은 필수!!

통일궁을 구경한다고 이곳저곳 걷다 보니, 은근히 급 피곤해졌습니다. 이럴때는 역시!! 커피수혈이 필요합니다! 제가 방문한 커피 가게는 통일궁 입구에 있는 ‘CAFE 30/4’입니다.

2시간 동안 1970년대를 관람하고 나온 저에게 다시 2020년대로 돌아올 시간이 필요합니다!!(사실은 너무 힘들어서 커피 마시며, 쉬러 들어왔습니다 ㅎㅎ) 이곳의 장점은, 뷰가 좋습니다!!

통일궁 뷰는 아니지만, 저는 우거진 산림을 바라보는 것이 운치있네요. 커피 한잔을 마시며, 베트남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잠시 여유를 가져봅니다 ㅎㅎ

통일궁 관람 후기

통일궁 관람에 소요된 시간은 약 2시간 30분입니다. 통일궁에서 1시간 30분 통일궁 주변에서 30분 가량 소요되었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관람 시간은 조정될 수 있지만, 여유 있게 일정을 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일궁 구경이 은근히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또한, 통일궁 운영 시간이 짧다는 점도 고려하세요~

전시관은 반드시 들려보아야 할 요소는 아닙니다! 전시관 티켓까지 없더라도 통일궁과 정원만으로도 충분한 관광 요소가 완성됩니다! 구지~ 전시관까지 꼭 찾아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통일궁은 패망한 국가의 최고 권력이 집중되어 있던 대통령궁을 구경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통일궁 관람은 반드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호치민 여행] 호치민 가볼만한곳, 호치민 통일궁-호치민 통일궁 가야할까요?(Feat.입장료, 관람 시간, 오디오투어, 카페!)’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호치민 가볼만한 곳 3위에 위치하여, 아무생각없이 방문했던 통일궁 이지만, 통일궁을 둘러보고 나올 때는 이것저것 생각에 잠기게 되었습니다.

오디오투어를 선택하여, 설명과 함께 관람하면, 베트남 역사를 조금이나마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호치민 통일궁을 방문한다면, 오디오투어는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기자 블로그(Woopress Blog)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치민여행 후기-6가지 분야》 바로가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