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소개!
안녕하세요. 우기자(Woopress)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호치민 여행] 호치민 전쟁박물관, 호치민 가볼만한 곳 1위!! – 베트남 역사 관광 필수코스!(다크투어)’입니다. 우리가 조심하고 또 조심하여도 반복되는 역사! 제발 일어나지 말라고 많은 사람들이 기도하고 희망하지만, 바램과 달리 반드시 반복되어 온 최악의 역사는 ‘전쟁!!’입니다.
게임이나 영화 등 각종 대중 매체로부터 전쟁을 간접적으로 많이 접하는 요즘 세대에게 전쟁은 히어로물로 착각하여, 화려하고 재미있는 요소로 착각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착각을 깨고 현실적인 전쟁의 잔인함과 잔혹한 참상을 깨닫게 해주는 곳이 바로 ‘전쟁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베트남전쟁에 대한 전쟁의 역사와 사실적인 기록들을 모아 놓은 베트남의 전쟁박물관! 호치민 가볼만한 곳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호치민 전쟁박물관’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치민 전쟁박물관은 호치민 가볼만한 곳 1위!
호치민 가볼만한 곳을 검색하면 가장 상위에 노출되는 1등 장소는 의아하게도 호치민 전쟁박물관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즐겨 찾는 광광지라 하면, 아름다운 장소(건축물, 거리 등) 또는 경이로운 자연 광경을 느낄 수 있는 장소가 떠오르지만 호치만 기볼만한 곳으로 1위는 ‘호치만 정쟁박물관’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이유가 있는지! 호치민 가볼만한 곳 1위 위치하고 있는 베트남 전쟁박물관을 들려보아야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호치민 전쟁박물관은 관광지 순위와는 상관없이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이미 많은 관광객이 선택한 장소가 되었네요 ㅎㅎ
호치민 전쟁박물관을 들려보아야 하는 이유는 전쟁의 참상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불편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역사들이 기록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한민족 간 발생한 전쟁인 ‘베트남전쟁’이 기록되어 있어, 더더욱 의미 있는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호치민 전쟁박물관 위치 정보와 운영 시간!
1) 호치민 전쟁박물관 위치!
호치민 전쟁박물관은 관광지가 집중되어 있는 ‘호치민 1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시! 호치민 가볼만한 곳 1위는 관광객들이 방문하기 편리한 접근성도 뛰어납니다! 특히, 호치민 1군에 숙소가 있다면, 걸어서도 갈 수 있을 만큼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다는 점! 전쟁박물관 관람을 놓치지 마세요!!(1군이 아니더라도 택시를 타면 금방 도착합니다 ㅎㅎ)
2) 호치민 전쟁박물관 운영 시간!
전쟁박물관의 운영 시간은 ‘매일 오전 7시 30분 ~ 오후 5시 30분’입니다. 이른 아침부터 개방되어 언제든지~ 방문하기 편리하게 운영 중인 전쟁박물관입니다! 제 경험으로 전쟁박물관 관람 시간은 약 1시간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관람 소요 시간을 참고하여 적정한 방문 계획을 세워보세요~
방문 전, 베트남전쟁 간략히 알아보기!
1. 베트남전쟁 언제 일어났는가?
베트남전쟁은 1955년부터 1975년까지 약 20년의 세월 동안 장기간 발생한 전쟁입니다. 베트남 민주공화국(북베트남)과 베트남 공화국(남베트남) 사이에 발생한 전쟁으로, 우리나라 6.25전쟁과 같이 ‘한 민족’ 사이에서 이념 차이로 발생한 비참한 전쟁입니다.
이념 대립의 대표 ‘냉전 시기’인 1950년대 강대국이었던, 소련과 미국이 모두 참전한 인도차이나 반도의 이념 전쟁이기 떄문에, ‘인도차이나 전쟁’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우리나라에는 ‘월남 전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베트남전쟁입니다. (참고로, 월남은 베트남 한자 표기를 우리나라 발음으로 읽은 것이라고 합니다.)
2. 베트남 전쟁 배경!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베트남도 우리나라와 같이 분단 국가가 되었습니다. 북쪽은 ‘베트남 민주공화국’이 남쪽은 ‘베트남 공화국’이 세워졌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북쪽은 소련의 지원을 받는 공산주의가 되었으며, 남쪽은 미국의 지원을 받는 민주주의가 되었습니다.
- 북베트남: 베트남 민주공화국 / 공산주의 / 호치민 정부
- 남베트남: 베트남 공화국 / 민주주의
본격적인 문제는 미국의 베트남 개입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인도차이나 반도 인근 지역 공산주의 확산 방지를 목적으로 미국의 군사적 개입이 시작되었고, ‘베트콩’으로 더 많이 알려진 <베트남 민족해방전선>이 만들어지며,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3. 베트남 전쟁 결과, 북베트남 승리!
황당한 것은 팽팽하던 베트남 전쟁이 미국이 철수를 결정한 1973년 이후, 단 2년 만에 끝나버렸다는 것입니다. 남베트남의 항복, 즉, 북베트남의 승리로 전쟁은 끝났습니다. 말로만 듣던 적화통일이 되어버렸습니다. 남베트남 대통령궁(현지의 호치민 통일궁)까지 탱크가 진입하며, ‘사이공’이라는 국가가 지도에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호치민 통일궁을 방문하면, 현재까지도 당시 탱크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로 베트남은 대표적인 공산주의 국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베트남전쟁은 우리에게는 ‘월남전’이라는 이름으로 기억에 많이 남아있는 전쟁입니다. 우리나라 국군도 참전한 전쟁이며, 고엽제로 인해 전쟁 종결 이후에도 피해자들이 희생이 계속 되었죠.
이념이라는 이유로 분단 국가가 되고 타 국가로 인해 전쟁까지 일어난 상황이 우리나라의 역사와도 너무 비슷하다는 점에서, 베트남전쟁은 남일 같지 않게 느껴집니다. 그럼 베트남전쟁의 기록을 살펴볼 수 있는 호치민 전쟁박물관으로 떠나볼까요?
호치민 전쟁박물관 둘러보기!
1. 박물관 입장권 구매하고 입장해보기!
호치민 전쟁박물관을 방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치민 전쟁박물관 입구에는 매표소가 있습니다. 유료입장이라는 말씀입니다! 입구를 향하여 걸어가는 중간 중간 평화를 상징하는 포스터도 보이네요. 아직 전쟁박물관을 관람하기도 전인데, 비둘기를 바라보는 아이의 모습에서 슬픔이 느껴집니다.
매표소는 자연스럽게 발견하게 됩니다. 이유는 입구 바로 옆이 매표소이고, 결정적으로 입장권을 구매하지 않으면, 입장 자체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나저나 제 앞에 가는 모든 사람들이 전부 다 외국인 관광객들 뿐이군요! 역시!! 이곳은 호치민 가볼만한곳 1위입니다!
입장권은 40,000동(우리나라돈 약 2천원 정도)입니다. 종이 입장권에 있는 QR코드를 입구에 가져다 대면, 간단하게 문이 열립니다~ 입구를 들어가면, 생각보다 현대적인 건축물의 모습을 하고 있는 ‘전쟁 박물관’을 발견하게 됩니다!
2. 박물관 외부 관람하기!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전쟁박물관을 관람할 시간입니다. 우선 전쟁박물관을 들어가기 전에, 야외에 있는 전쟁 무기를 먼저 관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쟁박물관 외부에는 베트남전쟁 당시 사용되었던 각종 전쟁 무기인 탱크와 전투기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처음 눈에 띄는 것은 베트남 탱크와 핼리콥터입니다. 평상시에 접하기 어려운 기계들이고 전쟁에 직접 사용되었던 무기라는 점에서 사진을 찍어보는 관람객들이 많이 있습니다.(저도 한번 찍어봅니다 ㅎㅎ)
다음으로 눈이 가는 것은 미국의 전투기와 항공기입니다. 남베트남에 지원해 주었던 전투기인지, 보관 상태가 아주 좋습니다. 실제로 본다면, 생각보다 작은 크기의 전투기가 신기하기도 합니다.(이렇게 작은 크기의 전투기가 있다니 신기하군요 ㅎㅎ)
토목 현장에 있을 법한 기계도 발견하였습니다. 아마도… 탱크나 보병을 위한 도로 개설을 위한 기계로 추정됩니다만, 안내 표지판을 읽지 않았네요..(정확한 용도는 모르겠어요 ㅎㅎ) 현장에서는 안내판이 안보였는데, 집에 와서 보니 안내판이 있었습니다;; 아무튼 각종 전쟁 무기들을 구경해 봅니다.
박물관 외부에서 가장 눈이 많이 간 전시물은 포대가 엄청나게 긴 탱크입니다. 사거리를 길게 만들 이유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관광객인 제 입장에서는 압도적으로 큰 탱크의 모습에 눈길이 가장 많이 갔습니다. 실제 전쟁 중에 눈앞에 나타나면 얼마나 무서웠을지 상상만으로도 두려움이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각종 포탄들을 관람하며, 박물관 외부 관람을 마칩니다. 생각보다 큰 포탄의 모습에 깜짝 놀라기도 하였지만 더 놀랄만한 일은 역시, 박물관 내부에 전시되어 있을 전쟁의 모습일 겁니다. 이것으로 외부 관람은 끝~
3. 박물관 내부 관람하기!
전쟁박물관 내부로 들어가 봅니다. 국방부 느낌의 삭막하고 삼엄한 외관과는 다르게 내부는 밝은 느낌을 주는 전쟁박물관입니다. 밖에서 보던 것보다 더 많은 관람객들이 바글바글하네요ㅎㅎ
3-1. 전쟁박물관 ‘1층, 전쟁 속으로 위밍업!’
이곳저곳 박물관 내부를 구경해 봅니다. 실제 전쟁에 참여한 군인들과 그 분들이 사용하던 군용 물품이 전시되어 있고, 일반 시민들이 전쟁 기간 사용하던 물품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베트남 지도에 당시, 남배트남과 북베트남 전선에 대한 소개도 보이네요.
다음으로는 베트남전쟁 당시, 사진들 입니다. 베트남 현지 및 해외에서 베트남전쟁과 관련하여 발생한 시위와 당시 상황을 알 수 있는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쟁박물관 1층에서는 전쟁을 가볍게 느껴볼 시위나 당시 생활 물품들을 소개하는 ‘전쟁속으로 워밍업 단계’라고 표현하면 적합할 듯 합니다.
1층의 마무리는 역시, 평화를 기원하는 포스터입니다!! 개인적으로 1층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기분 좋은 전시은 1층 복도에 있던 ‘평화포스터’였습니다. 포스터를 잠시 구경하며 평화를 기원하며, 본격적인 관람을 위해 2층으로 올라가 봅니다!(이제부터는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3-2. 전쟁박물관 ‘2층, 적나라한 전쟁 범죄!!’
2층부터는 본격적인 전쟁 관람이 시작됩니다. 2층의 관람 주제는 제목부터 어두울 수 밖에 없는 ‘전쟁 범죄(WAR CRIMES)’입니다. 전쟁 그리고 인간의 잔혹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관람 장소입니다. 사실 이곳에서는 사진을 찍는 행위 자체가 피해자분들에게 죄송스럽기도 하여, 마음이 점점 무거워지는 곳입니다.
전쟁 당시, 베트남에서 발생한 사건들을 실제 기록한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몇 컷의 사진만 남겨 왔습니다. 사진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전쟁 피해를 겪은 사람들이 선량한 일반 시민들이라는 점에서 슬픔과 답답함이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사진마다 얼마나 무섭고 두려운 순간이었을지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먹먹해지고 아파옵니다.
저는 자세히 알지는 못했지만, 베트남전쟁을 대표하는 사진이라고 합니다. 베트남 전쟁으로 인해 피난을 가는 어린 아이들의 모습이 찍힌 사진입니다. 우리나라 6.25전쟁 에도 피난을 가는 유명한 사진들이 기록되어있어서 인지, 베트남에서 일어나는 전쟁이 마치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전쟁과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전쟁은 언제든지 갑작스럽게 우리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우리 가족, 내 친구, 우리 자녀들이 겪을 수도 있는 피해라고 생각하면, 너무나도 끔찍하고 무서운 일입니다. 우리 모두 세계 평화를 위해 노력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당시 전쟁에서 사용되었던 각종 무기와 전쟁 사진들이 계속하여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진 하나하나가 너무 끔찍하고 무서운 현실이기 때문에, 임산부, 노약자, 심신 미약자, 어린아이에게는 2층의 관람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관람하다 보면 너무나도 끔찍한 사진들이 많습니다..(특히, 전쟁 피해, 고엽제 피해 등등 끔찍한 현실이 너무 적나라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고엽제 피해는 위 그림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실제 고엽제 피해를 입은 분들의 사진을 남기기에는 너무 죄송스럽고 무겁기 때문입니다.
3-3. 전쟁박물관 ‘2층, 레퀴엠 그리고 역사!!’
전쟁 범죄와 고엽제 피해 등 전쟁을 기록한 전쟁 범죄(WAR CRIMES) 다음에도 전쟁의 기록은 계속 됩니다. 이곳을 방문한 모든 관람객들의 표정과 태도가 모두 진지하고 슬픔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 만큼 이곳은 적나라하게 전쟁의 잔혹함을 사실대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전쟁을 알리기 위해 전쟁에 참여한 기자들의 기록입니다. 기자 한분 한분 사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기자들이 베트남전쟁을 알리려 노력하였네요. 충격적인 것은 전쟁에 참여하여 돌아가신 기자분들을 기록한 사진이라는 것입니다. 총알을 맞은 카메라 사진이 더욱 전쟁을 실감 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베트남전쟁의 역사적 진실입니다. 참전 군인의 숫자부터 북베트남군와 남베트남군의 전력 차이 그리고 전쟁의 마지막 순간인 남베트남 대통령궁에 진격하는 탱크의 모습까지! 베트남전쟁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해 놓은 관람을 마지막으로 호치민 전쟁박물관 실내 관람은 종료됩니다!!
반드시 울려보자! 평화의 종!!
전쟁박물관 관람을 마치고 나오면, 작은 종을 하나 발견하게 됩니다. 종의 설명을 읽어보면, ‘평화를 기원하는 종’이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전쟁의 참혹함을 마주하고 나온 제가 진심으로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가볍게(마음은 무겁지만) 종을 울려봅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평화를 기원해 봅니다.
호치민 전쟁박물관 관람 후기!
호치민 전쟁박물관은 마음이 무거워지는 다크투어입니다. 아마 호치민에 있는 다크투어 1등 관광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곳을 방문하고 나면, 마음이 무거워 지는 것은 사실이나, 방문을 추천하는 이유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하는 사실을 다시 상기하고 현재의 행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호치민 전쟁박물관을 둘러보기 전에 반드시 주의하여야 하는 사항은 임산부나 노약자, 심신미약자, 어린이에게는 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호치민 전쟁박물관은 전쟁의 참혹함이 적나라하게 표현되어 있기때문이죠!
특히, 어린아이에게는 충격으로 다가 올 수 있을만큼 사실적인 박물관입니다!! 호치민 전쟁박물관 관람은 ‘다크투어’라는 점 잊지 마세요!(우리나라 전쟁박물관과 다르게 표현의 정도가 보다 현실적이라는 점!) 어린아이를 위한 전쟁 교육은 우리나라 전쟁박물관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실시간 호치민 전쟁박물관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호치민 여행] 호치민 전쟁박물관, 호치민 가볼만한 곳 1위!! – 베트남 역사 관광 필수코스!(다크투어)’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월남전, 고엽제피해 등등 말로만 들었던 역사적 사실을 직접 당면하고 나니, 마음이 답답하고 피해자들의 슬픔도 느껴집니다.
다시는 이런 참혹한 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쟁의 참상을 기억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맛있는 음식과 저렴한 물가 다양한 체험들로 즐거움이 가득한 베트남 여행에서 어쩌면 가장 의미있는 관광지는 호치민 전쟁박물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기자 블로그(Woopress Blog)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