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소개!
이번 포스팅은 ‘[호주 결혼식] 시드니 결혼식 참석한 경험 소개, 결혼식을 3번이나?!(Feat. OTTIMO HOUSE)’입니다. 저는 한국 결혼식만 참석해보았는데, 호주 결혼식은 저에게는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이번에 참석한 호주 결혼식은 초대된 지인들만 입장할 수 있는 특별한 결혼식인 만큼 한국에서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행사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호주 결혼식, 시드니에서 결혼식 참석한 특별한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 결혼식 알아보기!
호주는 여러 문화의 사람들로 구성되어있는 사회 구조입니다. 다양한 문화와 전통이 공존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호주의 결혼식은 제각기 결혼식마다 특색 있는 결혼식이 존재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호주의 결혼식은 다채롭다!’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호주 결혼식 장소와 규모
‘웨딩홀’에서 진행되는 우리나라의 결혼식과는 달리, 호주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결혼식이 진행됩니다.
결혼식의 장소 선택부터, 전통적인 교회에서 진행하는 결혼식이 있는가 하면, 해변이나 공원에서 진행되는 야외 결혼식도 있습니다. 결혼식의 규모를 보더라도, 가족들만 초대하여 진행하는 소규모 결혼식부터 대다수의 지인들을 초대하는 대규모의 결혼식까지 존재합니다.
호주의 결혼식은 장소부터 결혼식 규모까지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그렇지만, 제가 다녀온 결혼식을 기준으로 설명 드려볼게요~
내가 참여한 결혼식 소개!
제가 참여한 호주 결혼식은 1부, 2부, 3부로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1부 행사(점심) – 신부의 집에서 진행되는 결혼식!>
1부 행사는 신부의 집에서 진행되는 행사입니다.
꽃 장식부터 손님을 맞이할 준비가 완료되었어요! (축하하실 분들 어서 오시오~)
부케까지 도착하고~ 부케를 들고 집 정원 걸어봅니다. 이제 정말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네요!
하객들이 오기 전에 가족들과 함께 가족사진도 찍어봅니다.
신랑 신부의 자연스러운 모습도 사진에 담아봅니다~
집안 한편에는 하객들에게 대접할 샌드위치, 초코 빵, 미니 햄버거 그리고 각종 과일까지도 마련되어 있어요!!(제가 먹어보니 완전 맛있어요!! 맛집에서 공수해 온 거 같아요!! 망고와 멜론, 수박까지도 모두 다 골고루 먹었답니다. 제가 다 먹은 느낌이에요 ㅋㅋㅋ)
이제 결혼식 1부 행사가 시작됩니다! 타악기 연주와 함께 신랑이 신부의 집으로 입장합니다. 오늘은 기분 좋은 날~ 잠시 후 신랑이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며 입장하네요~
신랑이 신부에게 인사하고, 모든 지인들이 축하를 하며, 춤을 춥니다!! 이렇게 결혼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신부 집에 준비된 샌드위치, 과일, 음료 등을 함께 먹으며, 자유로운 분위기의 점심 식사가 시작됩니다!(각자의 자리가 있지는 않아요~ 이곳 저곳 움직이며, 하객들 간에도 서로 대화를 하며 친해지는 시간입니다. 왜냐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함께 춤을 출 사이이기 때문이죠!?)
식사가 끝난 뒤, 타악기 연주와 함께 신랑 신부가 하객들에게 인사를 하고 집을 떠납니다! 잘 가~(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춤을 춥니다~ 오! 예~)
신랑이 하객들에게 손을 흔들며 신랑 신부는 떠나갑니다~ 안녕~! 또 만나~ 이것으로 1부 결혼식 끝!! (잠시 후 2부 결혼식에서 또 만납시다!ㅎㅎ)
<2부와 3부 결혼식 장소 – OTTIMO HOUSE!>
1부 행사인 신부의 집에서 결혼식이 끝나고, 본 행사인 2부와 3부가 진행되는 결혼식 장소는 ‘OTTIMO HOUSE’입니다.
OTTIMO HOUSE는 시드니 외곽에 있는 경관이 좋은 장소 입니다. 차를 타고 이동하기 때문에, 1부에서 만났던 하객들과도 잠시 작별 인사를 합니다.(See you Soon~)
자연을 좋아하는 신랑 신부가 선택한 시드니 인근 ‘OTTIMO HOUSE’ 사진으로 만나 보시죠~
경치가 장난이 아니네요~ 오늘은 날씨까지도 도와줍니다! 아주 상쾌하고 따뜻한 날이네요!
저 멀리 먼저 도착한 신랑, 신부가 보이네요~ 하객들도 슬슬 도착하기 시작합니다! 아직 2부 행사 시작까지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 각자 풍경을 즐기며 대화를 하며, 사진도 찍으며, 잠시 자연을 만끽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신랑 신부도 그림 같은 예쁜 자연 속에서 2부 결혼식을 준비하고 있네요!
<2부 행사(오후) – 종교적 결혼식!>
2부 행사는 종교적 결혼식입니다. 성직자 분께서 방문하여, 종교 의식에 맞추어 결혼식을 진행합니다.
종교적 결혼식이 진행될 장소 입니다. 개방된 장소가 아주 예쁘네요. ‘영화 속 한 장면’ 같습니다. 결혼식 장소 뒤편으로는 OTTIMO HOSUE의 경관과 함께 햇볕이 결혼식장을 비춰줍니다. 멋진 풍경이네요~
2부 행사에서는 ‘신부 입장’이 있습니다! 신부 입장은 우리나라 결혼식과 똑같은 형식이에요. 신부의 아버지가 신부와 함께 입장합니다~ 신부 입장에 축하 박수를 치는 하객들의 모습은 우리나라와 똑같네요.(지금 생각해보니, 우리의 전통 문화가 아니고, 서양에서 우리한테 넘어온 문화겠네요. 아무튼! 우리나라와 똑같습니다.)
2부 결혼식을 진행해 주실 성직자분께서 결혼에 대한 좋은 말씀을 두 사람에게 전달하며, 결혼을 축복하여 줍니다.
성직자분의 모든 말씀이 끝난 후 두 사람이 결혼을 서약하고, 부부가 되었음을 선포합니다!!(저는 모든 말을 알아 듣지는 못했지만, 좋은 말씀임에는 틀림 없습니다ㅎㅎ)
<3부 행사(저녁) – 메인 결혼식!!>
3부 행사는 마지막 최종 메인 결혼식입니다!!! 2부와 3부 결혼식의 장소는 모두다 ‘OTTIMO HOUSE’이기 때문에 2부 결혼식이 끝난 후 3부 행사 장소로 이동을 합니다. 3부 결혼식은 초대 받은 하객들만 입장할 수 있는 특별한 결혼 파티입니다.
3부 결혼식 장소가 오픈되기 전 하객들을 위한 대기 장소가 있었어요. 대기 장소에는 음식을 서빙 해주는 웨이터들이 계셨는데, 간단한 간식 종류의 음식과 음료가 나왔어요. (참고로 ‘무한 리필’이었어요. 따끈따끈하게 야외에서 먹는 간식이… 너무 맛있네요. 참을 수 없어서 3번 먹었어요ㅎㅎ)
드디어!! 결혼식 장소에 들어갑니다!! 들어가기 전 내 좌석을 확인하고 입장하세요~
이번 결혼식에는 테이블이 12개 준비되어 있었어요. 각각의 테이블에는 친랑 신부가 생각하여, 친한 지인들을 함께 배치하였다고 합니다. 테이블 별로 12명 정도의 인원이 소규모로 함께 앉을 수 있도록 좌석이 준비되어 있었어요. 신랑 신부가 좌석을 배치할 때, 한 명, 한 명을 생각하며 좌석 배치를 고민하였을 생각을 하니, 신랑 신부의 정성이 느껴져 더더욱 중요한 자리에 초대 받은 느낌이 들었어요.
이번 결혼식은 약 150명 가량의 손님만 초대된 특별한 결혼식이었습니다! 그중 한 명이 바로 접니다!!(저의 테이블은 6번 테이블이네요~)
결혼식 장소에 들어가면, 입구에는 ‘축하 선물 상자’과 함께 신랑 신부의 추억이 담긴 사진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었어요.
입구 선물함 뒤편으로 오늘의 메인 무대가 보이네요ㅎㅎ 깔끔하고 좋네요!!
결혼식 파티 무대입니다~ 잠시 후 이곳은 사람들의 무대로 변신할 예정입니다.
드디어!! 저 멀리에서 오늘의 주인공 신랑 신부가 입장합니다!(불꽃과 함께 화려한 입장이에요!)
신랑 신부 입장과 동시에 바로!! 무대가 하객들로 순식간에 가득찼어요ㅎㅎ (자~ 결혼식 파티가 시작되었습니다!!)
신랑 신부의 가장 친한 친구의 축사가 시작됩니다~
다음으로는 신부의 축사가 시작됩니다~
마지막으로 신랑의 축사까지 하고 모든 축사가 마무리됩니다.
축사가 끝난 후 3단 케이크 커팅을 합니다!!(이번에도 불꽃이 함께 합니다~)
오늘의 메인 무대!! 신랑 신부가 준비한 ‘댄스’를 선보입니다!!
신랑 신부의 댄스를 끝으로 모든 하객들이 무대로 나와 다시 파티가 시작됩니다~
이렇게 신나게 놀다보면!!! 어느덧 밤 11시가 됩니다 ㅎㅎ 자! 아쉽지만.. 내일을 위해서 이만 마지막 행사를 진행해 볼까요??
신랑 신부의 퇴장까지 축하해주는 매너 있는 호주문화입니다~
마지막으로 신랑이 신부를 번쩍 안고 퇴장을 했습니다~ 이렇게 오늘의 중요 일정, 3가지 결혼식이 이렇게 모두 끝났어요!!
오늘 하루 즐겁게 해줘서 고맙다 무대야~
신랑 신부의 모습을 딴 토퍼도 있네요~ ㅎㅎ(토퍼는 ‘한국산’입니다! 제 선물이었어요 ㅎㅎ)
<3부 행사(저녁) – 본 결혼식 식사!>
그나저나 저녁 식사에 대한 설명을 누락했네요 ㅎㅎ 저녁 식사는 사진으로 설명 드립니다~
음식이 코스 요리로 준비가 되어있네요! 와우~ 이거 기대가 됩니다!!
식사는 ‘에피타이저’부터 ‘메인메뉴’ ‘디저트’까지!! 고급스러운 한 끼 식사였어요!
호주 결혼식 알아두면 좋은 점!
호주 결혼식 의복과 음식
결혼식에서 신랑, 신부의 의복만큼 중요한 것이 없죠! 의복은 우리나라와 동일하게 흰색 웨딩드레스와 턱시도 또는 정장이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사실 이 부분은 서양으로부터 우리나라에 전파된 문화이기는 하지만, 우리에게는 많은 부분이 우리의 것 같네요ㅋㅋ)
결혼식의 먹거리는 만국 공통입니다!! 음식과 음료는 다양하고 충분하게 제공됩니다. 다만, 호주에는 우리나라 ‘웨딩홀’과 같은 결혼을 위한 특화된 장소가 없기 때문에, 결혼식을 준비하는 신랑과 신부는 결혼을 위한 장소 섭외부터 음식과 주변 환경 꾸미기까지 모든 것을 개별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그 때문에 결혼식 별로 음식의 종류와 음식의 배분 방식은 제각기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참석한 결혼식은 초대된 지인들만 입장할 수 있는 방식의 결혼식이다 보니, 지정된 좌석 별로 코스 요리가 준비되어 나왔지만, 결혼식 마다 음식은 제각각 이라는 점! 참고하세요~ (하지만 어느 결혼식을 참석하더라도 음식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축하할 마음만 가득 가지고 가면 된다!!!!)
호주 결혼식이 한국 결혼식과 다른 점
<노래와 춤이 함께 있는 자유로운 파티>
우리와는 다른 문화의 결혼식이다 보니, 한국의 결혼식과는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호주 결혼식을 참석하는 분들에게 간단하게 안내 드리는 것으로 결혼식 파티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포스팅을 작성해봅니다!! (저는 ‘내성적’ 이다 보니, 파티 형식의 결혼식을 참여하기는 어색함이 있었어요.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분들에게는 호주의 결혼식은 정말 최고의 결혼식이 될 만큼 재미있는 자유로운 파티 형식의 결혼식 입니다!)
호주의 결혼식은 ‘축제’ 입니다. 음악과 춤이 함께하는 축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혼식 소요 시간 자체가 5시간 정도이니, 재미가 없다면 5시간이나 참여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겠죠??(제가 참여한 결혼식의 경우에는 결혼식 본 식에 대한 소요 시간만 5시간이 필요했어요!!)
호주의 결혼식은 결혼 장소에서 함께 식사를 하며, 진행되는 파티입니다. 심지어, 파티에 필요한 음악을 위한 DJ와 악기 연주자 또는 밴드가 함께 할 정도로 음악과 춤에 진심이에요 ㅋㅋ (호주에서는 결혼식 파티를 즐기기 위하여, 국내선 비행기를 타고 결혼식에 참석할 정도로 초대 받은 하객들에게도 즐거운 축제라고 하네요)
호주 결혼식 춤의 최고 하이라이트는 ‘신랑 신부가 준비한 신랑 신부의 춤’ 입니다!!!!! 신랑 신부의 독무대를 끝으로 모든 하객들과 함께 춤을 추는 파티가 시작됩니다.
1시간 만에 끝나는 우리나라의 결혼식 하고는 달라요! 결혼식 시간이 오래 걸려요!!!
<축사와 선물, 신랑 신부의 축사 – 주례와는 달라요!>
호주의 결혼식에서는 신랑 신부와 친한 지인의 축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례와는 다르게 자유로운 형식이라는 점과 친한 친구가 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축사를 전하는 친구는 모든 하객들 앞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고 신랑 신부에게 ‘상징성 있는 의미있는 물건을 선물’을 합니다. 지인의 축사가 끝난 뒤엔, 신랑 신부도 하객들에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하객들에게 자신들의 다짐과 배우자와 가족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남이 해주는 주례보다, 내가 직접 하고픈 말을 전달하는 것이 어찌 보면 옳은 것 같긴 합니다 ㅎㅎ)
<축하 편지와 함께하는 축의금>
호주에도 축의금은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릅니다. 알고 지낸 모든 사람을 초대하는 결혼이 아니기 때문에 내 지인들 모두에게 축의금을 받지는 않습니다. 결혼식에 초대한 참석자들이 본인의 마음가는대로 ‘축하 상자’에 축의금을 넣는데요.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호주의 축의금은 ‘돈 봉투’가 아닌 ‘축하 편지와 함께 동봉한 축하금’ 이라는 점입니다. 축하 인사가 담긴 편지을 작성하여, 편지와 함께 축의금을 동봉하여 선물함에 넣는 것이 호주의 축의금입니다.(이 부분은 우리나라가 배워야 하는 점 같아요. 축하하는 마음의 글이 모여, 신랑 신부에게는 더욱 큰 행복과 추억이 될 테니까요!)
<호주의 결혼식 구성(결혼식마다 달라요!)>
- 식사(에피타이저)
- 식사(메인요리)
- 지인 축사와 선물 / 신랑 신부 축사
- 웨딩케이크 커팅
- 신랑 신부 춤 주기! 독무대~
- 파티 시작~(하객과 신랑 신부 전부 다 같이~)
- 식사(디저트)
- 파티 시작~(하객과 신랑 신부 전부 다 같이~)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호주 결혼식] 시드니 결혼식 참석한 경험 소개, 결혼식을 3번이나?!(Feat. OTTIMO HOUSE)’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해외에서 결혼식을 참석하는 일은 흔하게 생기는 기회는 아닙니다. 친한 지인이나 가족의 결혼식이 아닌 경우에는 참석할 일이 없을 겁니다.
어느 나라나 결혼식은 좋은 일을 축하해 주기 위해, 즐거운 마음으로 지인들이 모인 자리인 만큼 축제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축하를 하는 방법이나 표현의 방식이 다를 뿐, 전세계 모든 결혼식에 행복이 가득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일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해외 결혼식인 호주 결혼식, 시드니 결혼식에 참석한 경험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해외 결혼식에 참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기자 블로그(Woopress Blog)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