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여행]무궁화열차타고 충주역에서 대전역까지! 1시간 40분!(충주 하방주차장 운영 시간, 대전 지하철 노선도, 탑승 후기!)

포스팅 소개!

안녕하세요. 우기자(woopress)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대전여행]무궁화열차타고 충주역에서 대전역까지! 1시간 40분!(충주 하방주차장 운영 시간, 대전 지하철 노선도, 탑승 후기!)’입니다. 대전의 명물 성심당을 방문하여 빵도 사 먹을 겸 겸사겸사 주말 당일치기 기차여행을 떠나보기로 하였습니다. 충주역에서 대전역까지는 아쉽게도 KTX가 없습니다. 하지만 무궁화열차 타고 1시간 40분이면 편안하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충주역에서 대전역까지 기차타고 이동한 후기!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주역에서 대전역까지!

오늘은 무궁화열차타고 떠나는 기차여행! 충주역에서 대전역을 방문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대전을 방문하기로 한 이유는.. 먹방투어입니다ㅎㅎ(사실 빵사러 가는거에요 ㅋㅋ 그 유명하다는 성심당 빵!!)

1. 충주역 주차정보

충주역까지는 자차를 이용하였습니다. 자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충주역 주차정보! 충주역 뒤편에는 하방주차장이 있습니다. 하방주차장은 유료주차장입니다만, 이게 사실 살펴보면 무료나 다름없는 유료주차장입니다.

  • 위치: 충북 충주시 봉방동 516-1
  • 운영방법: 연중유료
  • (단, 토요일, 일요일, 법정 공휴일 무료!)
  • 주차요금: 10분당 200원 / 1일 8,000원
  • 요금감면 50%: 장애인, 65세이상, 국가유공자 등
  • 요금감면 100%: 2시간 이하 전기차 충전, 임산부 등

제가 무료나 다름없다고 말한 이유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이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하방주차장의 주차요금은 입차 30분 이후부터 부과된다는 점도 아주 좋은 장점입니다!! 아무튼 주말 당일이나 1박2일 기차여행을 시작하기 아주 좋은 장소 충주 하방주차장입니다!

2. 충주역에서 대전역은 “무궁화열차”

충주역에서 대전역은 아쉽게도 “무궁화열차”입니다. KTX가 있었으면 했지만, 아쉽게도 무궁화열차입니다. 오송역에서 대전역으로 KTX열차가 있지만, 사실 그냥 무궁화열차를 타고 대전역까지 방문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무궁화열차는 서민열차이며, 느리고 투박한 오래된 기차라는 이미지도 있지만, 사실은 무궁화호도 평균 120km/h의 속도로 최대 150km/h까지 빠른 속도로 이동가능한 빠른 기차입니다!(KTX가 너무 빠른것입니다ㅎㅎ)

다시, 충주역으로 돌아와서, 충주역에서 대전역으로 향하는 무궁화열차를 탑승하는 곳은 1·2 대전방면 플랫폼입니다. 오늘의 목적지 대전으로 향하기 위해 플랫폼으로 내려갑니다(무궁화 열차의 종점이 대전역입니다! 종점으로 향하는 장점은 마음 편히 잘 수 있다는 점!!)

잠시 후, 대전방향 무궁화열차가 도착하고 무궁화열차에 탑승합니다! 무궁화열차는 아날로그 감성을 가득 풍기는 기차였습니다. 창문 너머 창 밖으로 보이는 시골 풍경을 감상하고 있자니, 정말 감성여행이 시작된 듯한 느낌입니다! 물론, 잠시 후 잠에 들겠지만요 ㅎㅎㅎ (아! 무궁화열차는 KTX와는 다르게 기내 핸드폰 충전기가 없습니다. 무궁화열차를 이용하여 기차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보조베터리를 꼭 챙겨주세요!)

3. 충주역에서 대전역 시간표

“충주역에서 대전역으로” 향하는 무궁화열차는 하루에 10대입니다. 1~2시간 간격으로 배차되어 있습니다. 점심 시간대에는 2시간 간격으로 드문드문 배차되어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4. 대전역에서 충주역 시간표

다시 충주로 돌아오실 분을 위하여 “대전역에서 충주역으로” 향하는 시간표입니다. 대전역에서 충주역으로 돌아오는 기차도 하루에 10대입니다. 대전역에서 충주역은 1~2시간 간격으로 배차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출퇴근시간에 집중하여 배차되어 있고, 낮시간에는 많이 드문드문 배차되어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기차표 예매하기-코레일

대전역 도착! (충주에서 1시간 40분)

무궁화열차를 타고 충주역에서 대전역까지! 1시간 40분만에 도착하였습니다. 이제 대전의 맛집! “칼국수와 성심당”을 방문해 보아야겠습니다!

대전 칼국수 맛집으로 유명한 “시민칼국수”에 방문하기 위해서 대전 지하철을 이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대전 지하철 입구가 있는 대전역 5번 출구를 따라 대전역을 나가봅니다.

대전역을 나가는 중 본의 아니게 대전에서 처음 만난 장소는 오늘의 목적지였던 “성심당의 분점 대전역점”이었습니다. 역시 전국 명성에 알맞게 점심시간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 역시 대전은 최고 명소는 “성심당” 인 듯 합니다 ㅎㅎ

저는 성심당 본점을 방문할 생각에 우선 성심당 대전역점은 빠르게 패스하고~ 서대전네거리 시민칼국수와 성심당 본점을 향한 일정을 떠나 봅니다 ㅎㅎ

대전 지하철 탑승하다!

대전역 출구로 나오자마자 대전역 지하철역 4번출구가 바로 보입니다. 오늘의 목적지! 대전 칼국수 맛집인 “시민칼국수”를 방문하기 위하여 서대전네거리역 방문을 위하여 지하철을 탑승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칼국수와 성심당은 다음편에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전역에 들어서서 처음 눈길이 간 곳은 신기한 승차권발매기입니다. 마치 박물관에 온 것 같은 옛스러움이 있는 승차권발매기를 향해 자연스럽게 발걸음이 이어집니다. 이것저것 신기함에 눌러보니 작동하는 실제 승차권발매기였습니다!!(하마터면 구매할 뻔 ㅋㅋ) 대전 지하철 승차권 발매기는 마치 오락기 같기도 하고 재미있는 옛스러움이 남아있습니다.

‘이걸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까???’ 속으로 생각하고 몇초 흘렀을까요? 갑자기 승차권을 발매하는 사람들도 여럿 보입니다 ㅎㅎ 제 눈에만 박물관 전시품스럽게 보이는 신기한 대전역 승차권발매기였습니다. 참고로, 좌측 상단에 보이는 “타지역 교통복지카드 이용불가”를 햇갈리시면 안됩니다! 교통복지카드만 이용이 안될 뿐! 서울에서 사용하던 지하철 카드 모든 것이 다 이용됩니다!

잠시 후 지하철을 타고 오늘의 첫 번째 목적지인 “서대전네거리역”에 도착하였습니다. 이제 서대전네거리역 맛집인 시민칼국수를 찾아 떠나보겠습니다~ (그나저나 서대전네거리역에 내린 사람들이 별로 없던데… 시민칼국수 맛집 맞는 거 겠……죠???)

<대전 지하철 노선도>

대전 지하철은 단선입니다. 단선이여서 그런지 보기도 편안합니다! 요금도 아주 간단하게 “10km 이내는 1,700원 / 10km 초과는 1,800원” 입니다!! 결국, 대전에서는 1,800원만 있으면 지하철을 타고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야호~)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대전여행]무궁화열차타고 충주역에서 대전역까지! 1시간 40분!(충주 하방주차장 운영 시간, 대전 지하철 노선도, 탑승 후기!)’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대전을 방문하게 된 이유는 “성심당이라는 유명한 빵집”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모든지역에 맛있는 빵집이 있지만, 빵지순례도 해볼 겸 모든 국민이 알고 있는 빵집! 대전에 있는 성심당을 방문해 볼까?하는 생각 하나 만으로 무궁화열차타고 대전까지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충주에서 대전을 방문하는 가장 편안하고 빠른 방법은 역시! 기차입니다! 기차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다음 편 대전 맛집 “시민칼국수”와 “성심당”에서 또 만나요~ 안녕~)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기자 블로그(Woorpess Blog)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