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여행] 단풍 명소!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단풍 시기 알아보자! – 지금이 1,000번째 단풍?!

포스팅 소개!

안녕하세요 우기자(woopress)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원주여행] 단풍 명소!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단풍 시기 알아보자! – 지금이 1000번째 단풍?!’ 입니다. 가을은 단풍의 계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록달록한 가을 단풍을 구경하고자 이곳 저곳 전국을 찾아 떠나는 계절인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강원도 원주에 있는 단풍 명소!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일: 2023년 10월 25일

단풍 명소 –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소개!

우리나라 사람들은 마을에 오래된 나무를 ‘보호수’ 라고 지정하여, 대대로 신성하게 여기며 잘 보호하고 소중히 여겼던 토속 문화가 있습니다. 현대로 오면서 많은 토속 문화가 사라지고 변하기도 하였지만, 오래된 나무를 마주할 때면, 나도 모르게 본능적으로 마음이 차분해 지며 특별함을 느껴, 살짝 소원도 빌어보곤 합니다.

이번에 방문한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는 ‘일반적인 보호수’의 개념을 훨씬 뛰어 넘는 ‘천연기념물 보호수’입니다.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 제167호로 국가에서 관리하고 보호하는 중요하고 귀한 나무입니다.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의 나이는 약 800년 ~ 1,000년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높이가 무려 32m 나무의 둘레가 16.27m로 거대한 은행나무입니다. 실제로 이 나무를 바라보고 있으면, 마음이 숙연해지며 나도 모르게 나의 바램을 나무에게 말하고 있답니다 ㅎㅎ (실제로 반계리 마을사람들은 이 나무를 신성한 나무로 여겨, 가을 단풍이 한꺼번에 들면 그 해에는 풍년이 든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사실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가 이토록 유명한 이유는 나무의 ‘신성함’과 함께 나무에서 느끼는 ‘아름다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토록 보고 싶어하는 단풍 든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의 모습이 눈앞에서 펼쳐진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반계리 은행나무 소개-원주시 홈페이지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 위치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가 가장 아름다움을 뽐내는 시기인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1000년의 역사를 품은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를 향해 찾아가 볼게요.

  •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주소: 원주시 문막읍 반계리 1495-1번지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 주차장과 가는 방법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는 마을 언덕 위에 위치해 있어요. 이 곳은 일반적인 농촌 시골 마을이에요. 이 마을의 특이한 점은 마을 언덕에 어마어마하게 거대한 은행나무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 시골 마을에는 관광객을 위한 별도의 주차 시설은 없습니다. 마을 근처에 도착하면, 도로 갓길과 마을 인근 초등학교인 ‘반계초등학교’가 주차장으로 변신해버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를 찾아 가는 중~ 주변이 온통 주차장으로 변신했어요!!!>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를 보고자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사람들로 인해 작은 시골 마을은 북적북적하지만, 조용한 시골 마을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감당하기에는 쉽지 않은 일이네요.

그래서!! 단풍이 드는 가을에는 마을 안길에 차량 통행은 불가능합니다.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를 만나기 위해서는 주변에 주차를 하고 나무 언덕까지 걸어서 올라가야 하지만, 걱정 없습니다! 언덕이라고 하기에도 살짝 애매한 경사여서, 농촌 시골 마을을 구경할 새도 없이 사부작사부작~ 가볍게 걷다 보면,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해있을 테니까요.(도로에서 5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은행나무를 만나러 가는 노선은 2가지 정도로 요약됩니다. 첫 번째 노선 <반계1리 마을회관>을 지나가는 길~ 입니다. 반계1리 마을회관 좌측에 보이는 마을안길로 쭉~ 걸어 올라가 봅시다~

마을 회관 한편에 있는 재활용 동네마당이 보인다면, 제대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한적한 마을 안길로 향하다 보면, 갈림길이 나오네요… 좌회전!!! 하세요~

갈림길 좌회전한 후 모습입니다~ 살짝 언덕이 생겼네요. 이 언덕만 지나면!! 기다리고 기다리던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 노선은 <반계초등학교 맞은편 마을안길>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사실 어느 곳으로 향하던 이 마을의 안길 끝에는 마을 작은 동산에 있는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로 향하게 되어 있습니다!!(저는 마을회관 옆길을 이용해서, 두 번째 노선의 가는 방법은 생략할게요~)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를 마주하다!

어느 길로 올라오던 간에!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를 마주한다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엄청나게 크기 때문이에요!!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10월 말)

나무 아래 사람들을 보면, 나무의 크기를 가늠해 볼 수 있어요! 정말 30m는 족히 될 규모입니다.

나무 가까이에 서보면, <천연기념물 제167호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의 소개 글이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 줄 한 줄로 요약되네요. “줄기와 가지가 균형있게 퍼져 있어 보호되고 있는 전국의 은행나무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나무로 알려져 있다.”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 볼게요~

이게 나무 한 그루입니다. 실물로 보면 더 믿기지가 않아요 ㅎㅎ 나무의 둘레도 나무 줄기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설치한 지지대만 해도 10여개가 넘게 설치되어 있네요. 지금까지 경험한 어떤 나무보다도 가장 크기가 거대한 은행나무입니다.

문화재 보호를 위해 나무 가까이에는 출입이 금지되어 있어요~ 그래도 가장 가까이 다가가서 한참을 바라보았네요.

나무 주변에는 사람들로 가득가득합니다~ 나무의 단풍 드는 모습을 담기 위해 방문한 그림 작가들부터, 나무의 아름다움을 보고자 방문한 커플부터 가족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은행나무의 단풍을 보고자 방문하였네요.

나무의 주변은 포장된 도로나 인도가 아니에요. 나무의 주변은 밭두렁 느낌이에요~ 운동화를 신고 가시기를 천합니다~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단풍 시기!

아쉽게도 제가 방문한 10월 25일에는 아직 단풍이 진행되고 있군요. 기대했던 단풍 절정은 아직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나봅니다.

은행나무의 후면입니다. 좌측 상단이 조금씩 단풍이 들기 시작했어요!! 전체가 다 단풍이 들려면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듯 하네요.

정면에도 중간중간 살~~짝 색이 변하고 있는 부분들이 보이네요. 다른 나무는 단풍이 다 들었는데, 나무가 커서 그런지, 단풍이 드는 것도 쉽지 않네요!!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단풍 절정 시기는 ’11월 초’ 입니다!!

<구글맵 이미지 참조: 원본 바로가기>

아쉬운대로.. 구글 맵있는 단풍 든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단풍 절정 사진을 공유해봅니다! 이 사진을 보니, 다시 한 번 원주를 찾아가야겠군요!!!(11월 초 일정을 조율해봐야겠네요..)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원주여행] 단풍 명소!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단풍 시기 알아보자! – 지금이 1,000번째 단풍?!’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천연기념물 은행나무입니다. 무려 1000년간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점과 거대한 나무를 바라보고 있으면, 나무의 웅장함에 다시 한 번 놀라곤 합니다.

비록 제가 방문한 10월 말에는 은행나무가 단풍을 보여주지 않았네요. 하지만! 괜찮습니다! 다시 방문하면 되니까요!! 단풍 든 은행나무를 보고 싶어 원주를 방문할 이유 한 가지가 생겼네요.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의 단풍구경을 계획한다면, 11월 초를 추천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기자 블로그(Woopress Blog)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