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다!
안녕하세요. 우기자(Woopress)입니다.
우리 블로그는 2023년 7월 22일부터 시작한 신생 블로그입니다.(작성일 기준으로 오늘이네요!) 우기자 블로그(Woopress Blog)는 앞으로 여행, 경제, 취미 활동, 개인 생각 등 다양한 주제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제발 그렇게 되기를 저 또한 간절히 바래봅니다.) 여러 포털 사이트를 찾아보면 블로그의 어려움 최고 단계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공통적인 의견은 ‘진입 장벽이 높다!’ 인데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무엇이길래 진입 장벽이 높은 것일까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란 무엇일까요??
위드프레스 블로그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블로그라고 합니다. 전세계 웹사이트의 43%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어 있다고 하며,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64.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거대 웹사이트입니다.(2023년 4월 기준)
오픈소스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 필요한 소스코드나 설계도를 모두에게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이라고 하네요.(자세한 지식은 없으나, 오픈소스로 인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자유도가 높아진 것 같아요)
저만 몰랐나요? 전세계로 봤을 때는 거대 워드프레스는 거대 공룡이었네요…
참고로 워드프레스 오픈소스 재단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워드프레스의 명칭은 반드시 WordPress(대문자P)로 표기하여야 한다고 하며, 상표권 규정에 따라 모든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는 “wordpress”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고 합니다.(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도메인주소도 설정을 하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이 어려운 점은?
많은 사람들 평가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한줄 평은 ‘진입 장벽이 높다! 하지만 그보다 더 좋은 자유도가 있다!’입니다. 대체로 일반 사람들의 평가는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높은 자유도가 유명하며, 단점으로는 높은 진입 장벽으로 유명한 블로그입니다.
하지만 과연? 저 두 가지 상반된 말이 장점과 단점일까요???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해보려는 저에게는 ‘진입 장벽이 높다’는 것과 ‘자유도가 높다’는 것은 같은 의미로 다가왔어요. 바로 ‘어렵다!!’라는 막막함이었어요. 어렵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은 것이고 어려운 만큼 높은 자율성을 보장한다는 말이겠지(많은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한 만큼 어렵겠지..) 라는 생각은 여전합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 앞서 무엇을 해야 하기에 그토록 저희들을 주저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정답은 워드프레스 오픈소스에 있는 것 같아요(개인적인 생각이에요)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저 또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 2가지 작업을 먼저 해결해야만 했어요. 바로 ‘서버 생성’ 과 ‘도메인 구입’ 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선배님들께서는 서버와 도메인을 건물을 짓기 위한 토지와 건물의 주소라고 설명해 주시더라고요. 이와 관련하여서는 복잡하여, 다음 포스팅에 설명드리도록할게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는!
첫 번째, 사람들의 관심!
저는 블로그 경험이 없는 블린이여서,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같이 블로그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작하고자, 포털사이트 검색과 Youyube 영상을 보고 있었는데요. 그러던 중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하여 우연히 접하게 되었어요. 제가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접하고 든 느낌은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전문가들을 포함하여, 저와 같이 처음 블로그를 운영해보고자 하는 블린이들까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리하여 처음은 어렵지만 ‘많은 분들의 관심이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무언가 숨겨진 보석인 듯한 막연한 기대감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을 도전해보기로 해보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마치 황부지에 개간을 하러 온 개척자 중 ‘무지한 개척자’ 된 느낌이군요! 이미 워드프레스 블로그 고수분들이 많겠죠?)
두 번째, 광고 적용이 편리하다!
블로그 운영과 함께 병행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인데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비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애드센스 운영이 유리하다는 글들이 많았습니다.(포털사이트에 속하여 있는 블로그는 운영사의 정책에 따라 변동이 생기기 마련이겠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제가 구매한 제 서버이기에, 광고 정책 등 변경에서 조금 더 자유로운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의 저는 블로그 경험이 없는 블린이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관심 있는 분들과 함께 공유하며, 점차 점차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성장해 나가면 여러분의 궁금증에 대답할 수 있는 아마추어 워드프레스 블로그까지는 될 수 있지 않을까요??(우선 목표는 아마추어 블로거 입니다!!)
제발 그러고 싶어요… 저 서버와 도메인을 이미 샀거든요!!!
(제 도메인 보이시죠? 언제든지 자주 놀러오세요! https://woopressblog.co.kr/)
세 번째, 개인적인 이유!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사실 처음 준비한 블로그는 한국인에게 익숙한 네이버 블로그였어요.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를 위한 아이디도 생성하였다가, 급하게 만든 아이디가 마음에 안 들어서 아이디를 바꾸려는 목적으로 따끈따끈한 기존 아이디를 탈퇴하고 준비한 새 아이디로 다시 가입을 시도했거든요. 그런데 이게 웬 걸 핸드폰 인증이 안되네요… 나중에 알고 보니, 네이버는 1달에 1번만 핸드폰 인증이 가능하더라고요.(네이버 아이디 만든 지 얼마 안되신 분은 재가입은 생각도 하지 마세요!!)
결국에 저에게 남은 선택지는 ‘1달 후에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 Vs ‘지금 당장 타사 블로그 만들기’ 였고, 저의 선택은 지금 당장 블로그 만들기였습니다!!
그 다음은 여러분의 예상대로 ‘티스토리 블로그’ Vs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를 대상으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왕 이렇게 된 거 블로그의 끝판왕!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간다! 로 선택하였습니다. (잘…한 선택이겠지요…???)
지금까지 제가 생각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선택의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중에서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가장 큰 이유는 광고 적용의 편리함입니다!!
우기자(woopress)는 블로그 운영과 함께 광고 수입은 필수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블로그 운영에서도 재미를 느끼겠지만 소소하게 확인되는 블로그 수입은 블로그 운영에 더더욱 재미를 더해줄 것이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을 테니까요.(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우기자 블로그와 좋은 친구가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ㅎㅎ)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한 3가지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의 주제는 워드프레스 서버 및 도메인 생성에 관하여 작성할 예정이에요!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기자블로그(Woopress Blog)가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또 만나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참고자료] 워드프레스닷컴
Very interesting information!Perfect just what I was searching
for!Raise your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