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소개!
이번 포스팅은 ‘[두바이 대중교통] 두바이 지하철(메트로), 트램, 두바이 택시 카림(Careem)! – 1번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두바이는 생각보다 면적은 작은 도시입니다. 작은 면적에 거대한 건축물과 볼거리가 많이 집중하여 있는 도시! 심지어 최첨단 기술과 제약 없는 건축물까지! 그래서 그런지 더욱 크게 느껴지는 도시 두바이입니다!
어느 도시나 여행을 하는 데 있어, 필수 적인 정보 중 하나는 역시 대중교통입니다. 특히, 두바이와 같은 도심지 여행에 있어서는 더더욱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는 여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1번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 두바이 대중교통(지하철, 트램, 두바이택시)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바이 지하철(메트로)
우리가 가장 익숙한 대중교통은 역시 지하철(메트로)입니다. 사실 두바이 여행은 택시만 이용하여도 간편하게 어디든지 방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택시와 함께 이용하면 좋은 대중교통이 바로 지하철입니다. (단, 주의할 점은 두바이도 출퇴근 시간에는 지하철이 사람으로 가득 차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은 가급적 피하여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우리는 관광객이니까 낮에 충분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두바이 지하철 놀카드(Nol Card) 알아보기!
두바이 지하철은 한번만 이용해 보아도 아주 편리하고 쾌적한 대중교통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선, 두바이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두바이 교통카드 놀카드(Nol Card)를 구입하여야 합니다. 놀카드(Nol Card)는 두바이 내에서 지하철(메트로), 버스, 트램 등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충전식 선불카드’입니다. 놀카드는 총 4가지 종류로 나누어 구성되어있으며, 그중 나에게 알맞는 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놀카드 4종류: ‘레드카드’ / ‘블루카드’ / ‘실버카드’ / ‘골드카드’)
‘레드카드’는 일회용카드입니다. 일회용 카드에 알맞게 재질도 종이로 만들어진 일회용 카드입니다. 레드카드는 ‘일회용 편도 탑승권’과 ‘1DAY 탑승권’으로 구분됩니다. 결국, 두바이를 짧게 여행하는 분들이라면 레드카드를 이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블루카드’는 학생과 노약자 전용 카드입니다. 에메레이트 신분증과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관광객에게는 적용되기는 어려운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에미레이트 신분증 연결이 필요하여, 일반적인 관광객들은 사용이 어렵다는 점 참고하세요!)
‘실버카드’는 일반카드입니다. 실버카드는 발급일로부터 5년간 유효하며, 구간별 요금이 일회용 카드인 ‘레드카드’에 비하여 일부 할인이 됩니다!(1일 이상 두바이 지하철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실버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골드카드’는 VIP카드입니다. 실버카드에 비하여 가격이 더 비싸지만 VIP칸에 탑승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러쉬아워도 피해갈 수 있는 VIP카드가 골드카드입니다! 하지만 저는 피추천 ㅋㅋ 실버카드로도 충분합니다!)
결론, 두바이를 1~2일 짧게 머무르는 관광객에게는 1회용 or 1DAY 카드인 ‘레드카드’를 추천하지만 그 외 분들에게는 일반 카드인 ‘실버카드’를 추천합니다.
2) 두바이 지하철 놀카드(Nol Card) 구입하기!
놀카드는 지하철 역마다 있는 Information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카드 구매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두바이공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실 계획인 분들은 두바이공항 내 Metro 이정표를 따라 걷다 보면, 두바이공항에서 지하철역인 2층으로 연결된 계단을 발견하게 됩니다. 지하철역으로 올라가면 Tickets 기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Tickets 기계에서 하나씩 눌러보면서 놀카드를 구매해 보세요!
‘일회용카드인 레드카드’와 ‘일반카드인 실버카드 or 골드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야 하는 순간이 찾아왔습니다. 처음에는 당혹스러울 수 있지만, 이미 카드별 기능을 알고 있는 우리에게는 큰 고민없이 내가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개인적으로 1~2일 일정은 ‘레드카드’ 2일 이상 일정은 ‘실버카드’를 추천합니다.)
이렇게 지하철역에서 놀카드를 구매하고 나면, 두바이 지하철을 타기 위한 모든 준비는 손쉽게 완료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골드카드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실버카드보다 금액이 비싸기도 하고, 실버카드를 이용하더라도 충분히 편리하고 편안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출퇴근시간을 피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지만, 사실 출퇴근시간과 겹쳐서 크게 이동할 일이 없습니다!!)
Tip. 놀카드 얼마를 충전해야할까요?
놀카드는 환불 기능이 있습니다. 단, 환불 시 일정 금액 환불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매번 이동구역을 확인하며 지하철 요금을 확인하며 충전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여행의 소중한 시간을 동일한 행위(충전)을 반복하는 데 소모해하기에는 너무 아깝지 않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환불수수료는 어차피 한번은 지불한다는 마음으로 어느 정도 일정 금액을 충전하여 여유있게 놀카드를 사용하다가 귀국 전에 마지막으로 한번 환불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아무리 계산을 잘하여도 어차피 한번은 환불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1인 ㅎㅎ)
Tip. 놀카드 어디까지 사용될까요?
지하철카드로 유명한 놀카드는 사실 두바이에 모든 대중교통에서 사용 가능한 대중교통 선불카드입니다. 두바이에서 놀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버스” “메트로(지하철)” “모노레일” “트램” “수상교통”까지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RTA 라는 표기가 있다면 이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두바이 지하철 노선도(‘레드라인’과 ‘그린라인’)
두바이 지하철 노선은 ‘레드라인’과 ‘그린라인’ 이라 불리는 두 가지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개해 보자면, 레드라인은 두바이 메인 도로를 따라 두바이국제공항에서부터 두바이엑스포를 이어주는 두바이 지하철의 주라인입니다.(우리나라 2호선과 같은 느낌이랄까요?) 그와 반면에 그린 라인은 알파히디역사문화지구, 금시장 등 두바이의 전통시장을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3-1) 두바이 지하철 – 레드라인
두바이공항에서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레드라인을 이용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유명 숙소들은 레드라인에서 접근이 편리하기 때문에, 지하철역과 숙소가 가깝다면, 공항에서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단, 지하철 운행 시간과 지하철역과 숙소간 거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하세요!)
레드라인을 이용하면 미래박물관, 브루즈할리파와 두바이몰, 팜주메이라, 엑스포 2020 등 굵직한 광광지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역시, 두바이의 메인 지하철 노선은 ‘레드라인’입니다! 지하철역에서 내려서 조금 거리가 있는 곳은 택시를 타고 이동하면 되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어느 곳이든 접근하기 편리한 노선이 레드라인입니다. (두바이 미래도시 관광지 방문을 위한 지하철 노선은 레드라인입니다!)
<레드라인 주요 관광 노선>
- Airport terminal 3: 두바이 국제공항
- World Trade Centre Metro: 미래박물관
- Burj Khalifa / Dubai Mall Metro Station: 브루즈할리파, 두바이몰
- Sobha Realty Metro Station: 팜주메이라
- EXPO 2020 Metro Station: 엑스포 2020
3-2) 두바이 지하철 – 그린라인
그린라인은 두바이 역사지구와 금시장과 직물시장을 방문하기에 적합한 노선입니다. 그린라인은 레드라인과 다르게 노선 자체의 길이가 짧습니다. 그린라인을 이용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알파히디 역사지구와 금시장은 강을 건너서 위치하고 있어 아브라라는 두바이 통통배를 타고 강을 건너야합니다. 그린라인을 이용하면 한번에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아브라(두바이 통통배)를 타는 것 자체가 반드시 체험해야하는 가성비 최고의 관광 상품이기 때문에, 한번은 아브라(두바이 통통배)를 타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그린라인을 이용하여 방문할 장소는 알파히디 역사지구, 금시장, 향신료시장 등 입니다. (두바이 문화노선은 그린라인입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이용하진 않았습니다… ㅎㅎ)
<그린라인 주요 노선>
- Gold Souq Metro Station 2 & Al Ras Metro Station: 금시장
- Al Ghubaiba Metro Station: 직물시장
4) 두바이 지하철 운영 시간
두바이 지하철은 주말과 평일에 운영 시간이 다릅니다. 왜 이렇게 운영 시간을 조금씩 다르게 만든 것인지 혼란스러웠지만, 아무튼 요일별 운영 시간이 다르다는 점을 알고 있는 것은 반드시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일요일은 근로자 배려 차원에서 운행 시작을 늦춰준 것 같고 금요일은 불금이여서? 1시간 연장 운행을 하는 것 같긴 합니다만… 그냥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ㅎㅎ)
- 월~목요일: 오전 5시 ~ 밤12시(자정)
- 금요일: 오전 5시 ~ 익일 오전 1시
- 토요일: 오전 5시 ~ 밤 12시(자정)
- 일요일: 오전 8시 ~ 밤 12시(자정)
첫 차와 마지막 차 시간은 역마다 다르고 공휴일에는 열차의 운행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글맵에서 역마다 출발 시간을 확인하는 것 잊지 마세요!
2. 두바이 트램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대표적인 대중교통 ‘트랩’입니다. 두바이에는 웬만해서는 없는 것이 없습니다. 다른 나라에 있는 시설이라면, 두바이에는 무조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두바이는 항상 시도하고 도전하는 도시이기 때문이죠!) 트램도 마찬가지로 당연히!! 두바이에 있습니다 ㅎㅎ
물론 트램의 특성 상 노선 자체가 특수 지역에만 설치되어 있지만, 관광객이 즐겨 찾는 팜주메이라와 마리나베이 주변을 빙글빙글 돌고 있는 트탬도 즐길만한 충분한 관광요소가 됩니다! 기회가 된다면 트랩도 탑승해보세요~ (팜 주메이라 일정이 있다면, 트램을 이용한 노선으로 일정을 고려해보세요!)
1) 두바이 트램 노선도
두바이 트램은 아주 간단한 노선입니다. 팜주메이라 입구와 마리나베이 주변을 빙글빙글 계속해서 돌아다닙니다 ㅎㅎ (팜주메이라를 방문할 경우 트램을 짧게나마 이용할 수 있습니다 ㅎㅎ 지하철에서 내려서 트램을 타고 팜주매이라 입구로 갈 수 있습니다!)
2) 두바이 트램 운영시간
두바이 트램도 지하철과 마찬가지로 주말과 평일에 첫 차의 운영 시간이 다릅니다. 일요일마다 운행 시작 시간이 늦은 것을 보면 근로자에 대한 배려가 많은 두바이입니다!
- 월~토요일: 오전 6시 ~ 익일 오전 1시
- 일요일: 오전 9시 ~ 익일 오전 1시
트램은 구간이 짧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겠지만, 메트로와 마찬가지로 첫 차와 마지막 차 시간은 역마다 다르고 공휴일에는 열차의 운행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글맵에서 역마다 출발 시간을 확인하는 것 잊지 마세요!
3. 두바이 택시
우리가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은 택시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장소에 가장 근접하게 대려다 주는 편리한 교통 수단이기때문입니다. 단, 계속하여 사용하다 보면 은근히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는 두바이입니다!! 우리나라보다 기름 가격이 아주 저렴한 두바이에서는 택시도 저렴합니다.(물론 우리나라에 비하여 저렴한 것! 계속 이용하면 비싸요 ㅎㅎ)
그렇지만 두바이여행에서 택시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혼자 여행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만약, 여행 구성원의 수가 택시 한대로 이동이 가능한 다수라면 (2~4인) 어쩌면, 메트로(지하철)보다도 택시가 저렴한 이동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엑스포2020’과 같은 장거리를 이동할 때를 제외하면 두바이 시내 내에서 짧은 거리는 택시를 타고 이동하는 것이 어쩌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 공항택시
두바이 공항에서 시내로 나오는 방법으로 택시를 선택하였다면, 만나게 되는 ‘공항택시’입니다. 두바이에서는 두바이 공항을 목적지나 출발지로 할 경우에는 일반 지역에 비하여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그래도 내가 원하는 숙소 바로 앞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지하철 운영 시간까지 기다리며, 피곤함과 함께 지하철역까지 이동하며, 무거운 짐을 끌고다닐 필요도 없는 아주 좋은 이동수단입니다!(금액은 조금~ 비싸요.)
2) 일반택시
일반택시는 길에서 돌아다니는 택시를 손을 흔들어 잡으면 됩니다. 우리나라와 동일한 시스템으로 미터기를 켜고 거리에 따라 요금이 부과됩니다. 요금이나 거리를 속이는 기사 분은 없다고 자부할 정도로 두바이 택시는 철저합니다.(두바이 택시 앱 카림이 나오기 전까지 가장 많이 사용한 고전적인 택시 방법이었으나, 카림이 나오면서 택시 시스템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3) 두바이택시 앱 카림(careem)
두바이의 우버라 불리는 ‘카림(careem)’입니다. 두바이에는 우버도 있고 카림도 있지만, 두바이에서는 카림(careem)을 많이 이용합니다. 카림을 추천하는 이유는 편리하기 떄문입니다! 두바이의 더운 날씨에 언제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택시를 잡고 있습니까! 요즘에는 그냥 카림을 이용하여 예약을 걸면 시간 맞추어 저를 기다리고 있는 제 전용 차량 같은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카림 사용 강추!!!)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두바이 대중교통] 두바이 지하철(메트로), 트램, 두바이 택시 카림(Careem)! – 1번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두바이는 시내 곳곳에 볼거리가 많이 있는 도시입니다. 대중교통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거리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바이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두바이 지하철과 트램 등 대중교통 이용에 필수적인 놀카드(Nol Card)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 보았습니다. 두바이에서는 택시를 타고 여행하는 것도 아주 효율성있는 방법이지만, 지하철과 트램도 한번은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특히 먼 거리를 이동할 때에는 지하철을 타고 근처에서 택시를 타는 것이 아주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두바이를 여행 전, 준비할 사항! 두바이 우버! 택시 앱 카림(Careem)을 설치하는 것 잊지 마세요! (TMI: 카림은 음식 배달도 됩니다!! 배민+우버의 기능을 갖춘 두바이여행 필수 앱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기자 블로그(Woorpess Blog)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