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소개!
안녕하세요. 우기자(woopress)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충북 괴산] 문광저수지, 괴산 은행나무길 단풍 구경! – 주차장과 먹거리도 함께 알아보자!’입니다. 10월이 되면 가을 단풍의 시기가 찾아옵니다. 특히, 은행나무는 단풍의 색이 노란색을 띄어, 유독 눈이 잘 띄고 예쁩니다. 이번 시간에는 충북 괴산에 있는 은행나무길 단풍 맛집을 방문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일: 2023년 10월 28일
충북 괴산 은행나무길 – 가는 방법
충북 괴산에 예쁜 은행나무길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방문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양쪽으로 길게 늘어선 노란 은행나무! 이번 주말에 방문하지 않으면 꼭 놓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부랴부랴 집을 나섭니다 ㅎㅎ
괴산 은행나무길 위치 정보
충청북도 괴산군에 있다는 은행나무길의 위치부터 알아볼게요!
구글맵에는 ‘괴산 은행나무길’의 위치가 나오지 않아요. ‘소금문화원’으로 나오는 위치가 정확하게! ‘괴산 은행나무길’입니다.
하지만! 괴산 은행나무길은 이미 많이 알려진 명소인 듯합니다. T-map에는 ‘괴산 은행나무길’로 검색을 해도 바로 나오네요.(확인 차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에도 검색해보니, 둘 다 ‘괴산 은행나무길’로 잘 검색되네요 ㅎㅎ)
주의할 점, 괴산 은행나무길은 사람만 다닐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네비게이션에 입력할 때는 ‘문광저수지 주차장2’를 입력해 주세요!(T-map 기준)
괴산 은행나무길을 향해 출발하다!
괴산 은행나무길 위치는 확인하였고! ‘문강저수지 제2주차장’를 향해 출발해 봅시다~ 집을 나서서 괴산으로 출발합니다!
어라?! 생각보다 산에 단풍이 안보입니다. 살짝 불안하기는 하지만, 기왕 외출한 거, 목적지인 문광저수지 제2주차장을 향해 가봅니다!
괴산 근처에 다가오니, 산의 색감이 살짝 달라졌어요 ㅎㅎ 지금부터는 조금 기대가 되는데요???
기대감도 잠시 안녕~ 곧 좌절에 빠집니다. 저 멀리 보이는 것들이 모두 ‘괴산 은행나무길’을 향해 가고 있는 차들이었어요! 도착이 2km인데 남은 시간이 30분이라니!!
저도 이미 줄 지은 차들의 대열 속으로 들어왔어요! 이제는 빠져나갈 수 없는 굴레 갇혔습니다! 기왕 이렇게 된 거 마음 편하게~ 먹고 드라이브나 해봅시다!
여유를 가지고 주변을 둘러보니, 곳곳에 단풍 구경할 곳이 천지에요~ 풍요로운 가을 시골 풍경도 구경합니다. 시골 풍경을 보는 것 만으로도 마음이 평온해 지네요!
드디어! 문강저수지에 도착하였어요! 저 멀리 은행나무 단풍이 보이네요!! 우선 단풍 시기에 알맞게 도착한 것 만으로도 성공입니다!!! 저수지 제방 위에 올라 멀리 있는 은행나무길과 문광저수지 풍경을 구경하는 사람들도 많네요!
도로가 많이 막힌다고 성급하게 저수지 근처에 주차하면 안됩니다!! 괴산 은행나무길 근처에 주차 공간이 없으면 어쩌지 고민도 많이 되겠지만, 걱정할 필요 없어요~ 괴산 은행나무길 주차장 3개입니다!!
(문강저수지는 둘레 길도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만약 문강저수지의 둘레 길을 산책할 계획이라면, 저수지 근처에 주차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괴산 은행나무길 도착 – 주차장 정보!
괴산 은행나무길에는 주차 공간이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주차장이 3곳이나 있다고 말씀드렸죠?
‘괴산 은행나무길 주차장 안내도’입니다. 은행나무길을 기준으로 주변에 3곳이나 주차장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심지어 주차 요원도 많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갑자기 늘어난 차량에 고생이 많으시네요 ㅠ)
하지만 문제는 주차장을 가득 채울 만큼 이곳이 은행나무 단풍 명소라는 점입니다. 위에 보이는 차량들 전부다 은행나무 단풍을 보고자 방문한 사람들의 주차 된 차들이에요! 문광저수지 제1주차장 과 제2주차장를 연결하는 이 도로는 오늘은 일방통행으로 변했어요 ㅎㅎㅎ
주차 팁! 공간이 보이면 갓길이라도 주차를 해야만 한다! (도로 앞뒤에서 신호를 보시는 분들이 안내를 해주셔서, 정말로 일방통행으로 변해있으니 주차해도 됩니다! 단, 신호수분들이 계시는 날만!)
제2주차장 모습입니다. 제2주차장은 비포장으로 되어 있지만, 주차 공간도 넓고 은행나무길에서도 아주 가깝습니다.
(위 사진은 집으로 돌아가는 5시 경 촬영한 사진입니다. 빈 공간이 아주 많아 보이지만, 피크 타임에는 이곳도 북적북적하니 참고하세요.)
오후 5시 경의 체감을 위해서 도착하자마자 찍었던 동일한 위치의 오후 5시 모습을 다시 남겨봅니다. 아까는 가득찼던 이 곳도 조금은 여유가 생긴 모습이지요?? ㅎㅎ
괴산 은행나무길 도착 – 마음껏 구경하세요!
괴산 은행나무길에 드디어 도착하였어요! 이제 마음껏 구경하세요~
은행나무 단풍 시기에 알맞게 방문하였네요. 조금 아쉬운 점은 몇 일 전 비로 인해 나뭇잎이 조금 떨어진 모습이네요. 그래도 바닥에 떨어진 나뭇잎도 온 세상을 노랗게 예쁘게 꾸며주네요.
가지고 간 카메라를 이용하여, 다른 색감으로도 찍어 보았어요.(주제는 옛스러움입니다!)
괴산 은행나무길 나무는 ‘3줄’ 입니다. 은행나무길을 거닐며,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은 구간으로 왔다 갔다 하면서 사진을 찍어봅시다!
데이트를 즐기는 커플들도 보이네요. 은행나무길 옆으로는 문광저수지도 있어서 운치가 있습니다. 은행나무도 즐기고 잠시 저수지 풍경도 함께 즐겨봅시다~
은행나무길 주변에는 잔잔한 음악도 함께 합니다. 아주 감사하게도. 이 곳에서 버스킹을 하시는 음악가가 계셨어요. 악기로 연주를 하시는데, 은행나무길의 시각적 분위기에 음악을 입혀주셨네요!
은행나무길 아래로 잠시 내려가 볼게요~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길과 물에 비친 은행나무까지도! 아름다운 장소는 은행나무길만이 아니였네요. 천천히 주변을 둘러보면서 자연을 만끽해 봅시다~!
오늘의 은행나무 단풍 정도는 대만족입니다!!
괴산 은행나무길 도착 – 먹거리!
괴산 은행나무길 나와 뒤를 돌아보니, 와우! 사람들 천지네요!!!
이곳 저곳 걸어 다니다 보니, 소화도 되었겠다. 맛있는 냄새가 코를 자극하네요.(제가 사진을 찍고 서있는 이곳이 바로 먹거리 장소입니다.)
양곡은행나무마을에서 주관하는 로컬푸드 장터입니다. 뻥튀기도 있고, 옥수수도 있어요~ 옥수수냄새 기가막힙니다! (괴산은 ‘대학찰옥수수’가 유명하다고 해요. 옥수수 하나 드셔 보세요~)
아이들을 위한 분식집도 열렸어요. 오뎅과 떡볶이가 있습니다. 슬러시와 아이스크림도 있으니, 더운 분은 한번 잡숴봐~
오늘은 붕어빵 집이 가장 인기가 많군요~ 먹거리 외에도 양말도 팔고, 지역 농산품 버섯과 더덕도 함께 판매하고 있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구경해보세요!
괴산 은행나무길 도착 – 야생화공원!
괴산 은행나무길도 둘러보고 간식도 먹었다면, 이제 주차장으로 돌아가야합니다.
돌아가는 길은 은행나무길 바로 옆에 있는 야생화 공원으로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야생화공원은 은행나무길과 바로 옆에 붙어있어요! 신기하게도 바로 옆이지만, 사람들이 없이 한적합니다. 이제 자연에서 느끼는 한적한 여유로움을 느껴볼 시간입니다!
은행나무길에 바글바글한 사람들 보이십니까!! 저는 현재 은행나무길 밖에서 나 홀로 은행나무를 구경하고 있네요~
야생화공원에서 바라보는 <은행나무 대 소나무의 구도>입니다. 칼로 자른 듯이 한 쪽은 노란색~ 한 쪽은 초록색~ 재미있네요 ㅎㅎ
여름에는 늪지일까요? 나무데크로 산책로도 만들어져 있지만 지금은 말라있는 야상화공원 산책로입니다.
야생화공원 산책로도 은행나무 단풍을 구경하기에 좋아요~ 처음에는 ‘은행나무길’로~ 돌아갈 때는 ‘야생화공원’으로~ 산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괴산 은행나무길 근처 – 소금문화원(소금랜드)!
괴산 은행나무길 근처에는 소금문화원이라는 장소도 있습니다. 이곳에도 먹거리가 있었으니..
양곡은행나무마을 주관의 로컬푸드 장터보다는 살짝 더 깨끗한 듯한 천막의 먹기라장터가 있네요 ㅎㅎ
‘소상공인 & 군민 가을음악회’ 진행되네요. 기회가 된다면, 함께 즐겨보는 것도 좋겠네요.
소금문화원에서는 소금생산흐름도에 맞춰 소금을 채염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이 있어요! 한편에는 귀여운 오줌싸개 모형도 있어요. 입을 삐죽 내밀고 있는 모습이 아주 귀엽네요 ㅎㅎ
소금창고도 있고, 체험을 하고 남은 것인지 체험을 위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진짜 소금도 보이네요.
단! 주의할 점, 화장실은 야생화 공원의 화장실을 이용해야 합니다. 소금문화원(소금랜드) 화장실 개방은 안된다고 합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단풍 구경을 만족스럽게 마치고, 이제는 집에 돌아가야 할 시간입니다.
제가 돌아가는 5시경에도 괴산 은행나무길을 방문하는 차량은 계속 이어집니다. 이곳이 은행나무 명소인 것은 확실합니다!!
괴산 시내 근처에 들어서니, 하천변에 줄지어 심어져 있는 은행나무가 보이네요. 괴산은 은행나무를 좋아하는 가봐요.(몇 년 후에는 이곳을 와야겠어요!)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충북 괴산] 문광저수지, 괴산 은행나무길 단풍 구경! – 주차장과 먹거리도 함께 알아보자!’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괴산은 자주 방문하는 곳은 아니지만, 우연히 알게 된 은행나무길에 방문하게 되었네요. 기대 이상으로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괴산 은행나무길에서 올해 은행나무 단풍 구경! 제대로 하였습니다!
괴산 은행나무길 단풍구경을 계획한다면, 10월 말 ~ 11월 초를 추천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기자 블로그(Woopress Blog)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